대장주는 특정 테마나 섹터에서 가장 영향력이 크고 시가총액, 거래량, 브랜드 인지도, 시장 점유율 등이 뛰어난 종목을 의미하지만 장기, 스윙, 단기 등 투자자들에 따라 기준이 다릅니다. 또한 시장의 상황에 따라 다른 주식들의 움직임에 영향을 미치기도 하며, 스스로를 변화시키기도 합니다. 시장의 상황에 따라 대장주는 바뀐다는 것을 잊지 말아 주세요.
항공 대장주
대한항공
- 유형: 수급주 (기관·외국인 수급이 주가에 큰 영향, 시가총액·브랜드 인지도·시장 점유율 모두 국내 1위)
- 한진그룹 계열의 국내 최대 항공사로, 국내외 111개 도시를 연결하는 여객 및 화물 운송 네트워크를 보유. 항공기 설계·제작 기술력, 글로벌 얼라이언스(스카이팀) 멤버십, 아시아나항공 인수 추진 등으로 항공산업 내 지배적 위치를 유지.
- 최근 동향:
- 2025년 4월 기준 시가총액 7조 6406억 원, 주가 연초 대비 11.8% 하락. 아시아나항공 인수 마무리 및 글로벌 노선 확대 전략 추진.
- 항공기부품 테마주와 동반 강세, 기관·개인 순매수세 유입, 국제 유가·환율 등 외부 변수에 민감한 흐름.
항공 관련주
아시아나항공
- 유형: 수급세력주 (기관·외국인 수급과 테마성 매수 동시 유입)
- 국내 2위 항공사, 여객·화물 운송, 기내 면세 등 사업. 대한항공과의 통합 추진으로 주목.
- 최근 동향:
- 2025년 4월 기준 시가총액 약 2조원, 주가 연초 대비 8.8% 하락.
- 통합 시너지 기대와 글로벌 노선 경쟁력 강화.
한진칼
- 유형: 수급주 (기관·외국인 수급이 주가에 영향, 대한항공·진에어 지분 보유 지주사)
- 대한항공, 진에어 등 항공 계열사 지분 보유.
- 최근 동향:
- 대한항공·아시아나항공 통합 이슈로 지주사 가치 재평가.
- 항공산업 구조조정 및 투자 확대 기대감.
진에어
- 유형: 세력주 (테마성 이슈에 따른 단기 급등락, LCC 대표)
- 대한항공 자회사, 국내외 저가항공 시장 점유율 상위.
- 최근 동향:
- 2025년 4월 기준 시가총액 4557억원, 주가 연초 대비 11.4% 하락.
- 국내외 단거리 노선 확대, 수익성 개선 노력.
제주항공
- 유형: 세력주 (테마성 이슈에 따른 단기 급등락, LCC 1위)
- AK그룹 계열, 국내 LCC 중 최대 시장 점유율.
- 최근 동향:
- 2025년 4월 기준 시가총액 5435억원, 주가 연초 대비 5.7% 하락.
- 국제선·국내선 노선 확대, 유가 하락 수혜 기대.
티웨이항공
- 유형: 세력주 (테마성 이슈에 따른 단기 급등락, LCC 대표)
- 티웨이홀딩스 자회사, 국내외 단거리·중거리 노선 운항.
- 최근 동향:
- 2025년 4월 기준 시가총액 4609억원, 주가 연초 대비 12.7% 하락.
- B737-800 등 항공기 리스 확대, 신규 노선 개척.
에어부산
- 유형: 세력주 (테마성 이슈에 따른 단기 급등락, LCC)
- 금호아시아나그룹 계열, 김해공항발 국내외 노선 강자.
- 최근 동향:
- 2025년 4월 기준 시가총액 2385억원, 주가 연초 대비 9.7% 하락.
- 중거리 국제선 확대, 지역 거점 강화.
AK홀딩스
- 유형: 세력주 (테마성 이슈에 따른 단기 급등락, 제주항공 지주사)
- 제주항공 최대주주, 항공·유통·관광 등 사업 다각화.
- 최근 동향:
- 제주항공 실적에 연동된 주가 변동성.
- 항공·관광 회복 기대감.
티웨이홀딩스
- 유형: 세력주 (테마성 이슈에 따른 단기 급등락, 티웨이항공 최대주주)
- 티웨이항공 지분 31.4% 보유, 항공운송업 및 기타 사업.
- 최근 동향:
- 항공업 회복 및 티웨이항공 실적에 연동.
- 콘크리트 파일 등 비항공 부문 성장도 주목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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